학과뉴스
부산일보(2023. 8. 25). [인터뷰] 이정기 동명대 광고홍보학과 학과장 “학생 주도 지역사회 문제 해결… 대학 경쟁력도 향상”
- 등록일 : 2023-08-25
- 조회 : 1431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3082417395847400
"지역이라는 사회자본을 활용해 수도권 중심주의, 대학 서열주의에 균열을 내고 싶습니다. 지역에서만 배울 수 있는 독창적 수업을 꾸준히 개설하고, 지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문제 해결 능력과 인권 감수성을 지닌 지역 인재를 양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지역 대학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학과장인 이정기 교수는 “지역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대학 교수와 공공기관, 기업 등 지역 공동체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으는 것은 궁극적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큰 도움을 주는 선순환 효과를 낳는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가 2학년 1학기 가르쳤던 학과 전공 과목 ‘창의적 기획과 문제 해결 방법’이라는 수업이 수강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한다. 이 교과목은 지역 사회 인권 문제를 민관학 등 지역 전문가들과 협업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리빙랩 수업이었다. 장애인이나 고령자가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 제도적 장벽을 철폐하자는 인권 운동을 의미하는 ‘배리어프리’를 강조한 수업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이 교수는 “수업 전 학생 중 어느 누구도 배리어프리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었다”며 “교수는 배리어프리 개념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을 설명하는 정도의 이론 수업만 했다. 지역 사회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활동, 이를테면 논문과 보고서 분석, 기사 빅데이터 분석, 현장 방문과 관계자 인터뷰, 설문조사 등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했다”고 말했다.